시스터즈, 70년 전 美 휩쓴 K팝 걸그룹 원조는

입력 2023-09-10 18:33   수정 2023-09-11 00:22

K팝 걸그룹의 원조는 ‘원더걸스’도, ‘블랙핑크’도 아니다. 1959년 아시아 처음으로 미국에 진출한 김숙자·애자·민자로 구성된 3인조 ‘김시스터즈’다.

최근 개막한 뮤지컬 ‘시스터즈’(사진)는 일제강점기로 거슬러 올라가 K팝 걸그룹의 역사를 파헤치는 쇼 뮤지컬이다. 공연 제작사 신시컴퍼니와 연출가 박칼린 등이 제작에 참여한 창작 뮤지컬로, 이번이 초연이다.

극 중 묘사되는 김시스터즈의 활약상을 보면 입이 떡 벌어질 정도다. 6·25전쟁 중이던 1953년 결성돼 1959년 미국에 진출한 김시스터즈는 실제 자매 혹은 친척 사이였다. 이들은 라스베이거스에 진출한 몇 년 뒤 주급 1만5000달러, 현재 가치로 약 1억7000만원을 받는 ‘스타’로 성장한다. 국내 1인당 국민소득이 2076달러이던 시절이었다. 이들은 현지 언론에 대서특필되고 유명 음악쇼에도 출연했다. 요즘 K팝 인기 걸그룹 못지않은 활약이다.

작품은 김시스터즈를 비롯해 저고리시스터즈부터 이시스터즈, 코리안 키튼즈, 바니걸스, 희자매까지 역대 걸그룹의 역사를 차근차근 밟아 내려온다. 6개 걸그룹의 탄생과 성공 스토리 뒤로 실제 활동 당시의 사진이나 영상, 신문 등이 배경으로 흘러나오면서 일종의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울릉도 트위스트’, ‘커피 한잔’ 등 당대의 히트곡 무대를 재현하는 모습이 마치 콘서트 같다.

중장년층에는 향수를, 2030세대에는 신선함을 느끼게 하는 뮤지컬이다. 실제로 공연장은 다른 뮤지컬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더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으로 가득 찼다. 각 걸그룹의 탄생 비화와 실존 인물의 이름이 나올 때마다 객석에선 종종 ‘아~’ 하는 탄성이 나왔다. 윤복희가 직접 녹음한 내레이션도 흘러나온다.

하지만 ‘레전드’ 여섯 그룹의 이야기를 제한된 시간에 다 담으려다 보니 서사적 깊이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안 그래도 빡빡한데 ‘음악과 춤이 사회 저항의 동반자였다’는 메시지까지 넣다 보니 극의 흐름이 꼬이는 대목도 있다. 걸그룹 서사에 집중하는 게 나을 뻔했다.

하지만 추억의 노래와 가수를 다시 만나고 싶은 중장년층 관객이나 부모님을 위한 ‘효도용’ 뮤지컬을 찾는다면 이만한 작품도 없다. 공연은 서울 연건동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11월 12일까지.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